Webtoon


화를 좋아한다면 꼭 한번 보면 좋을 웹툰 20편 정도를 추천하려 합니다.
현재 네이버, 다음, 카카오, 투믹스, 레진코믹스 등 정말 많은 매체에서 여러 웹툰들이 존재합니다.
90년대 만화를 좋아한 10대들에게 보물섬과 아이큐점프, 소년챔프 및 각 종 일본 단행본 만화책들은 즐거운 추억으로 남아있는데,
당시 아이큐점프의 별책부록인 <드래곤볼>과 소년챔프의 별책부록인 <슬램덩크>의 인기는 정말 대단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웹툰들은 페이퍼 만화책에 익숙한 세대뿐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처음 만화를 접한 세대들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01. <덴마>

크기변환_wt01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웹툰은 너무나 유명한 양영순 작가의 <덴마>입니다.
잦은 지각과 연재중단 사태로 인해 독자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지만 ‘덴경대’라는 열혈 충성 독자들을 거느리고 있는 웹툰입니다.
다양한 에피소드들 속에서 투척한 각종 떡밥들 회수만 하여도 최소 10년 이상은 풀어갈 이야기 소스를 갖고 있습니다.
절대선과 절대악이 없는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많기에 참 흥미로운데,
2m2가 좋아하는 캐릭터는 롯과 지로, 발락과 이델, 공자와 다이크 등 정말 많네요!
양형이 <덴마> 연재 전 네이버에서 연재한 <플루타크 영웅전>도 굉장히 추천할 만한 웹툰입니다.
연재중단만 아니였다면 <덴마> 못지 않게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겠죠?

 

 

02. <헬퍼>

크기변환_wt02

 두 번째는 역시나 역시는 역시다! 라는 유행어를 갖고 있는 <헬퍼>입니다.
현재 시즌2인 ‘킬베로스’에 대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으며 주인공 ‘장광남’의 캐릭터는 역시나 Vㅔ리 매력 넘칩니다!
연재가 이미 끝난 시즌1의 배경은 저승인데 스토리도 탄탄하면서 많이 색다르고, 정말 작가 삭은 최고입니다!!

 

 

03. <통>/<독고>

크기변환_wt03

지금까지 꽤 많은 시리즈를 보여줬던 민(글)과 백두(그림)의 <통>/<독고>입니다.
앞의 두 웹툰과 다르게 그림 작가와 스토리 작가가 각각 분리되어 있는데요.
<상남2인조>의 추억을 갖고 있는 세대에게 <통>과 <독고>는 한국 학원액션물+느와르 중 최고의 작품입니다!
러프한 연필선 밑그림이 보이는 멋진 그림체에 <통>의 ‘이정우’, <독고>의 ‘강혁’이라는 독보적인 주인공 뿐 아니라
‘김민규’, ‘하종화’, ‘표태진’ 등 다양한 개성 강한 캐릭터들이 이야기를 끌어갑니다.
같은 세계관을 바탕으로 다른 작가들이 연재하는 번외편도 있으니 같이 본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04. <3단합체 김창남>

크기변환_wt04

웹툰을 이야기 할 때 하일권 작가를 빼놓고 말할 수는 결코 없을 것 입니다!
<3단합체 김창남>은 개인적으로 하일권 작가의 여러 작품들 중 가장 좋아하는 웹툰입니다.
2008년 네이버 연재시 보여준 마지막회의 서정적 엔딩장면과 색감을 아직까지 잊을 수 없습니다.
정말 최고!!
최근에 재연재하는 <목욕의 신>과 초기작 <삼봉이발소>도 같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05. <낚시신공>

크기변환_wt05

항상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웹툰작가이지만 정말 귀귀라는 작가는 참 대단합니다!
<정열맨>에 등장한 ‘허황’의 이야기로 꾸며지는 <낚시신공>은 잔혹한 장면 때문에 네이버에서 강제 휴재가 되고,
1년 뒤 투믹스로 자리를 옮겨 다시 연재를 시작한 사연 많은 웹툰입니다.
역시나 상상을 초월하는 특유의 스토리 전개를 보여주지만,
귀귀라는 작가가 이렇게 그림을 잘 그릴수도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귀귀는 피카소!!
이 작가 특유의 마이너 코드가 좋다면 현재 연재중인 <뉴바이블> 또한 강력히 추천하겠습니다!

 

 

06. <호랑이형님>

크기변환_wt06

이상규 작가의 <호랑이형님>은 동물을 주인공으로 하는 웹툰으로 그림의 퀄리티가 상당합니다.
연재 초반만 하더라도 크게 흥미를 끌지 못했는데,
회를 거듭할수록 어느새 네이버 토요웹툰에서 가장 기다리는 웹툰이 되었습니다!

 

 

 07. <개판>

크기변환_wt07

다음은 현욱 작가의 <개판>입니다.
나름 네이버웹툰 초창기에 연재했었기 때문에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수인물 액션장르이며 그림의 액션구도 뿐 아니라 스토리까지 뛰어난 수작입니다!
작가의 다른작품 <시노딕>이 네이버에서 연재하다 올해 휴재중인데,
계속해서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현욱 작가입니다!!

 

 

08. <찌질의 역사>

크기변환_wt08

여덟 번째는 <지니어스게임>과 <냉장고를 부탁해>로 유명한 김풍 작가가 스토리를 쓴 <찌질의 역사>입니다.
암유발자 주인공 99학번 ‘서민기’의 스토리는 실제 삼수를 하여 대학을 간 99학번 김풍 작가의 모습을 많이 닮지 않았을까요?
비슷한 세대이기에 쉽게 공감할 수 있던 시대상과
김풍 작가의 스토리 전개능력+심윤수 작가의 그림체가 절묘하게 잘 어울린 뛰어난 작품입니다.
마치 홍상수 감독 영화를 좀 더 유쾌한 만화 버전으로 본 듯한 기분이 드네요!

 

 

09. <이말년 서유기>

크기변환_wt09

<이말년씨리즈>로 이름을 알린 이말년 작가의 <이말년 서유기>입니다.
기안84 작가와 함께 공중파에도 자주 출연하여 대중들에게 많이 익숙한 얼굴이죠?
초기작에서는 저퀄리티 그림체와 말도 안되는 전개로 인해 논란이 많았지만,
이젠 작가 특유의 병맛코드를 자기색으로 뚜렷이 구축해 버린 것 같네요!
그나마 <서유기>라는 고전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갔기 때문에 무난히(!) 재밌게(!) 완결했습니다.
이먈년 작가 유머는 정말 즐겁습니다!

 

 

10. <연>

크기변환_wt10

한때 미녀작가로 유명했던 구아바 작가의 <연>입니다.
마이너 성향의 만화를 좋아하신다면 그림체도 그렇고 내용까지 이 작품을 좋아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정말 추천!!

 

 

11. <쎈놈>

크기변환_wt11

박용제 작가의 <쎈놈>입니다.
<갓오브하이스쿨>로 더 많이 유명하지만 이보다 먼저 네이버에서 연재한 작품입니다.
전형적인 학원액션물인데도 기존 한국, 일본 학원액션물과는 뭔가 다른 독특한 색을 갖고 있기에 추천 합니다!

 

 

12. <탐구생활>
크기변환_wt12
메가쇼킹 작가의 <탐구생활>입니다.
요새는 보기 드문 생할툰인데 작가의 소소한 유머가 참 유쾌합니다.
제주도로 내려간 이후 더 이상 다른 작품으로 활동이 없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13. <TEN>

크기변환_wt13

이은재 작가의 <TEN>은 최근 다음웹툰에서 가장 재밌게 보고 있는 작품입니다.
일러 느낌의 그림체도 살짝 독특한데, 처음 신선한 느낌으로 시작하여 어느새 흠뻑 빠져들게 되버린 웹툰같네요!

 

 

14. <전설의 주먹>
크기변환_wt14
열네번째 추천 웹툰은 이종규(글), 이윤균(그림) 작가의 영화로도 제작된 <전설의 주먹>입니다.
이미 오래전 완결된 웹툰이기에 하루 시간을 내어 쭉 몰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15. <이끼>

크기변환_wt15

<미생>으로 너무나 유명해진 윤태호 작가의 <이끼>입니다.
인간의 우울하면서 조금은 불편한 느낌의 감정선을 잘 표현한 작품입니다.
대중적으로 인기 많은 <미생> 뿐 아니라 그 외 <파인>과 <인천상륙작전> 또한 추천합니다!

 

 

16. <순정만화>

크기변환_wt16

<순정만화>는 강풀 작가만이 표현할 수 있는 따뜻한 감정이 느껴지는 작품입니다.
정치적, 사회적 이슈를 표현한 작품이 아니기에 더욱 더 좋은 것 같네요.
이런 류의 감성을 가장 잘 풀어내는 작가라 생각합니다!

 

 

17. <기기괴괴>

크기변환_wt17

다음은 오성대 작가의 <기기괴괴>입니다.
그림체만 본다면 일본 공포만화 특유의 음침한 기분도 듭니다.
이와아키 히토시의 <기생수>를 좋아한다면 한국에도 이런 장르를 구사하는 작가가 있어 놀랄 것 같네요!
고갈되지 않는 소재의 상상력도 신기하고, 꾸준하게 아직까지 연재하는 모습을 보면 참 대단합니다.

 

 

18. <인간의 숲>

크기변환_wt18

황준호 작가의 <인간의 숲>입니다.
이런 스타일의 만화를 그리는 작가는 국내에 정말 몇 명 없습니다.
특유의 분위기와 색깔을 구축한 작가이기에 정말 dope 합니다!

 

 

19. <고수>

크기변환_wt19

열아홉번째 추천 웹툰은 류기운(글) 작가와 문정후(그림) 작가의 <고수>입니다.
한국 무협만화 장르에 한 획을 그은 작품으로 <열혈강호>과 <용비불패>를 말할 수 있는데,
<고수>는 바로 <용비불패>를 그렸던 작가들의 네이버 웹툰 데뷔작입니다!
지금까지 보아온 웹툰들과 다른 상당한 고퀄리티 그림체로 인해 독자들의 응원이 대단하네요.

 

 

20. <신과함께>

크기변환_wt20

스무번째 주호민 작가의 <신과함께>입니다.
차기작들에서는 계속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그래도 주호민 작가는 <신과함께>를 남겼습니다!
올해 네이버에서 재연재를 하고 있으니 이번에는 놓치지 마시고 꼭 한번 보시길!!

 

 

21. <늑대처럼 울어라>

크기변환_wt21

마지막으로 깜빡 할뻔한 이세형 작가의 <늑대처럼 울어라>입니다.
다음웹툰 초기 최고의 화제작이면서 아직까지도
이 작품을 뛰어넘을 만한 웹툰이 안나오고 있습니다.
정말 한국 웹툰씬에 유례없는 최고의 B급 느와르!!

 

다음은 2m2가 추천하는 21위에는 선정되지 못했지만,
제목이라도 소개 안하면 아쉬울 것 같은 웹툰 10편 리스트입니다!
<이태원 클라쓰>_광진
<프리드로우>_전선욱
<외모지상주의>_박태준
<윈드브레이커>_조용석
<복학왕>_기안84
<신도림>_오세형
<무장>_김철현
<외발로 살다>_네스티캣
<뱀이 앉은 자리>_김이연
<하이브>_김규삼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핸드폰만 있다면 어디서나 만화를 볼 수 있는 시대가 오리라 상상조차 못했습니다.
이느덧 시장도 커지고 인기 웹툰 작가들은 많은 돈을 벌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 디시인사이드에서 여러 아마추어 유저들이 손으로 그린 만화를 스캔하여 올리곤 했었는데,
과연 그 중에서 누가 이 웹툰 시장에 뛰어들어 활동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그럼 다음번에 또 다른 이야기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상상력이 필요한 건축과 디자인, 음악과 영화를 한다면 꼭 웹툰과 가까워지세요!!!